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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영어교육

by writeright20 2024. 10.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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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책의 이해

대부분의 아동들이 처음으로 문학을 경험하게 되는 책이 그림이 있는 동화책이기 때문에, 그림책을 취학 전 아동이나 초등 저학년 학생들에게 적합한 책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근래에 들어서는 영미권의 중학교 수업에서도 그림책을 도입하여 복잡한 개념이나 생각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수업 자료로 활용하는데, 이는 그림책이 어린이는 물론 어른들도 다양한 관점에서 탐구할 수 있는 이미지와 수준 있는 사고가 가능한 개념을 독특하고 흥미로운 예술 형식 안에 담고 있기 때문이다. 

그림책은 모든 장르의 문학 작품을 포함하는 복잡한 예술 형태로 테스트와 삽화가 상호작용하여 이야기를 만들어 내거나 정보를 전달한다. 즉 그림책은 삽화나 텍스트 어느 하나 만으로는 이야기를 만들어낼 수 없다. 이러한 그림책의 특징을 독특한 전체를 만들어내기 위해서 이미지와 아이디어가 결합된 책으로 정의를 내리기도 하지만, 삽화가 메시지를 창조하기 위해서 텍스트와 결합하는 책을 포함한다는 보다 확장된 정의를 내리기도 한다. 따라서 훌륭한 그림책이라면 삽화가 텍스트를 확장하고 강화하여 독자에게 책의 일부를 합친 것 이상의 미적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이런 점에서 Vandergrift(1980)는 그림책의 이야기는 한 번은 텍스트로, 또 한 번은 삽화로 전체 의미가 전달되기 때문에 "이중으로 이야기하는 이야기"라고 한다. 심지어 Nodelman은 그림책의 삽화는 글의 특정 국면에 독자의 주의를 집중시키고 글을 특정 방식으로 해석하도록 이끌어가기 때문에 그림책은 최소한 이야기 세 개를 포함한다고 주장한다. 즉 글이 말해 주는 이야기, 그림에 내포된 이야기, 이 둘의 조합에서 버릇되는 이야기라고 한다.

 

그림책의 삽화는 인물의 특성, 배경, 분위기에 대한 단서는 물론 플롯이나 개념도 제공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글이 없이 그림만으로 구성되어 있더라도, 그림이 등장인물, 배경, 플롯 등의 문학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면 글 없는 그림책도 문학 작품이 될 수 있다. 또한, 언어적인 면에서 볼 때, 대부분의 그림책에 있어서 글은 짧고 간결하다. 게다가 그림책 지면의 상당한 부분은 그림이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아주 단순하고 쉬워 보이지만, 좋은 그림책은 이야기 요소와 삽화의 예술적 기법이라는 분명하고도 독특한 두 가지 예술적 형식을 다루고 있는 복잡한 작품이다. 

 

그림책의 분류

아동 문학의 한 장르인 그림책의 종류는 아주 다양하여 분류하는 기준이나 학자에 따라서 차이가 있다. 일단 우리가 알고 있는 그림책에 대한 지식을 몇 가지 예를 들어 보더라도 그렇다. 먼저 대부분의 그림책이 글로써 이루어진 텍스트와 삽화의 조합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이와는 대조적으로 텍스트 없이 그림만으로 구성된 글 없는 그림책도 있다. 역사, 사회적 문제, 문화 등의 수준 높은 내용을 담고 있어 중학생이나 심지어는 어른들에게도 즐기고 생각할 거리를 주는 그림택도 있지만, 간단하고 쉬운 몇 개의 패턴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다음 내용을 쉽게 예측할 수 있어서 초기 언어 학습자도 쉽게 읽을 수 있는 예측 가능한 그림책도 있다. 또한, 어린이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정보가 있는 그림책, 구전되어 오던 전통문학이 그림과 함께 어린이용으로 제작된 원작자 미상의 그림책, 현대의 아동문학 작가들이 글을 쓰고 전문 삽화가가 그림을 그린 창작 그림책도 있다.

이상에서 볼 때 그림책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므로 이를 분류하는 방법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그렇지만 그림책을 분류하는 통일된 기준이 없으므로 부모나 교사 대상의 추천도서 목록, 독자의 연령, 주제나 내용 및 장르에 따라서 분류하는 방식이 있다. 먼저, 부모나 교사 대상의 추천도서 분류 방식 중 하나를 예로 들자면, 글 없는 그림책, 이야기책, 초기 읽기책으로 구분하고 있다. 독자의 연령대에 따른 분류 중에서 Mitchell을 예로 들자면, 알파벳북, 숫자책, 개념책, 글자 없는 책, 초보 독자를 위한 책, 챕터북, 그림 이야기책으로 구분한다. 또한, 주제나 내용으로 분류할 경우 대주제와 주제별로 몇 개의 소주제로 나눌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Winkel 과 Kimmel 은 가족, 성장, 정보, 기호 및 특별한 시간들이라는 다섯 개의 대주제로 나눈 다음 주제별로 몇 개의 소주제를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장르에 따른 분류로는 Stoodt-Hill과 Amspaugh-Corson이 제시한 글 없는 그림책, 사실적 허구, 환상 그림책, 그림 시집, 전통 문학, 역사적 허구, 전기 등으로 볼 수 있다. 

본서에서는 이상에서 언급한 다양한 기준을 어느 한 

쪽 만을 택하기 보다는, 지향하는 목표가 아동문학 작품을 영어교육의 목적으로 활용하는 것이므로 이를 반영한 분류를 하고자 한다. 즉, 영어를 외국어로 배우는 학습자를 위한 책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언어적 난이도, 주제와 내용, 장르 드으이 분류 방식을 고루 반영하여 그림책을 분류하고 각 영역별로 응용 가능한 그림책도 추천한다. 

 

그림책은 문학 작품의 한 장르이므로, 그림책이 어떤 유형의 책으로 분류되든지 문학작품에서 볼 수 있는 문학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대체로 문학 요소는 글로써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텍스트를 통해서 나타나며, 등장인물, 시점, 플롯, 갈등, 주제, 문제, 어조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림책은 분량이 짧기 때문에 등장인물은 대체로 단순하다. 그렇다고 해서 등장인물이 명확한 특징이 없다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면, Peter Rabbit에서 주인공 Peter는 대담하고 호기심이 많으며 장난꾸러기 같이 반항하는 인물이다. Peter Rabbit은 Mr. McGregor 의 정원에 가지 말라는 엄마 말을 듣지 않고 물래 대문 틈으로 들어가서, 발각되고 쫓기면서 온갖 모험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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